인권과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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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들의 주된 업무는 무엇일까?

Post Image 글 : 김선형 / 평택대 재활상담학과 겸임교수 / 굿컴퍼니 대표 / 장애인재활상담사발달장애인의 가족 다음으로 일상에서 당사자들과 직접적으로 접촉하여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지내는 사람은 누구일까?연령별로 다르겠지만, 영유아의 경우 각 영역별 치료사, 특수교사일 것이고, 초등부터 고등부까지는 특수교사, 장애인활동지원사일 것이며, 성인기는 아마도 장애인재활상담사나 사회복지사, 장애인활동지원사일 것이다.오늘은 성인기 발달장애인을 기준으로 장애인 복지...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의 소.확.행.

Post Image 발달장애인 가족의 소원같은 지역에서 즐겁게 살아가는 소소한 행복을 누리는 것 발달장애인 가족의 이 소소한 행복을 지키기 위해 우리 사회는 얼마나 준비가 되어있을까요? 과연 그 준비가 필요하다고 느끼고나 있을까요? 대답은 “글쎄요.. 나 혼자 먹고 살기도 힘든데 무슨..” 이런 답변이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맞습니다. 우리사회는 아직 주위 사람을 돌볼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   내용 보기

특수교사, 사회복지사를 위한 DSM-5 설명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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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복지는 네모난 발달장애인을 동그란 구멍에 끼워맞추는 것이 아니다.

Post Image 네모난 패그를 자꾸 동그란 모양의 구멍에 맞춰 그곳을 통과시키려고 애쓰는 것...이것은 아동중심의 창의적인 교육이 아니다. 장애인을 위한 특수교육이나 재활 또는 복지는 더더욱 이래서는 안된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아이의 장애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종종 우리는 교육의 목표를 아이의 필요가 아니라 외부에서 주어진 목표에 맞추어 그곳에 도달시키려고 애를 쓰지만, 결국 그것은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아닐 때가 많다. 도...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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